순한 사람끼리
지난번 5명이 같이 일하면서 배운 것도 많지만 심리적으로 힘들었었다. 잠재된 개개인의 이기심들이 서서히 드러나는 과정을 보게 되어서.
제일 노력한 사람이 과실의 대부분을 가져가, 참여한 나머지는 그의 작품을 위한 둘러리가 되어버렸다.
한 사람은 화면 속 자신의 연기하는 모습을 반복해서 들여다 보다가 자신의 실제 본모습을 깨닫게 되어 심리적 좌절을 느낀 듯한 말을 했다.(첫인상이 좋지않다고 했던 이. 타인이 자신에 대해 갖는 평가의 괴리가 제법 큰. )
자연스레 연기를 잘 해서 처음부터 출연 섭외를 받았었던 이가 공모전 출품 3명의 이름에선 제외되면서 섭섭함을 느꼈으면서도 괜찮다고 했으나 그렇지않은.
더이상 인원이 필요없고 팀에서 원하지도 않는데에도 narration 정도 하겠다면서 끼워달라던 또다른 이가 연기 부분에 슬쩍 들어오더니 결국엔 출품 참가자로 포함되어 전자에게 좌절감을 느끼게 했다.
처음부터 촬영 부분만 참여하기로 했던 나는 그 모든 심리적 변화를 직,간접으로 보면서 화면 속과 밖 모습에 대한 관찰자였다.
영상이 완성된 이후 심리적 damage가 거의 없는 안전 상태이다.
나머지들은 각자 후유증을 앓고있어 보인다.
며칠 전 새로 팀을 짤 때 구성원 중 지난번 멤버가 포함되어 또다시 그런 과정을 보고 싶지 않아 참여하지 않으려 했으나 그 멤버가 사정상 빠지게 되어 결국 제일 순한 사람 3명이 팀이 되었다.
나의 경우, 독자적인 작품도 동시에 하게 되어 에너지가 약한 내가 나머지 둘과 제대로 공동작품을 만들어 낼까 싶지만 일단 마음은 편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