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여주는대로 느끼는 위험

미술 2009. 3. 23. 03:24

3월 21일 토요일 한가람에서 본 클림트전.
의미있는  작품의 수가 너무 빈약해서 16000원의 입장료가  아까워지면서 관람내내 화가 나려고 했다.
중요 작품은 별로 보이지도 않거니와  프린트나  복제품, 포스터, 전자액정등을 이용,,,
오리지널 작품 감상과는  거리가 먼 정체불명의 요상한 짓들.
클림트가 여인의 누드 자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그린 듯한  rough한 스케치를  많이 전시해서 
작가에 대한 균형있는 이해가 왜곡될 수도 있을 듯.(변태로 오인받을 여지가 )
이런 껍데기 전시회를 하다니...

그 나라에 가서 그 작가를 위한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보는 것에 익숙해서 그런 지
한국에서  열악한 작품 수로 짜맞춘 이런 식은  작가에 대한 잘못된 이해를 일으킬 소지도 있을 것 같다.
전시된 순서대로 따라가며 관람을 했을 때  klimt에 대한 느낌은 어땠냐하면;;;
못생긴 작자가 화가임을 이용해서 유한마담들의 허영을 채우면서 성적으로도 즐기고 있나...
화보집을 샀지만 전시된 작품을 가지고 한국에서 만든 것이니 결국 전시자의 의도에서 벗어날 수 없는 한계성.


집에 돌아와 혼자 다시 웹사이트를 보고 흝어본 (자세히는 아니지만)  klimt의 세계는 
전시회 관람 중에 느꼈던 인상과는 또 달랐다.
초기작품들은 희미하고 아직 자리 잡히지 않은 부분들이 많았지만
지속적으로 자신의 스타일을 발전 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었는데
1905년 전후 작품들에서 관능을 넘어서 철학으로 다가가는 듯 느껴졌다
-책을 제대로 읽은 것도 아니고 전 작품을 다 본 것도 아닌 그냥 나만의 느낌.-
여성에 대한 탐구(육체나 심리 모두) 후에  말라버린 객관의 눈으로 삶을 들여다 보는
그런 느낌.






                                                                                                                                     The Kiss













                                                                                                                                    hope2-1907-1908
















                                                                                                                          Portrait of Fritza Riedler-1906



















                                                                                                                       Portrait ofMada Primavesi-1912


















                                                                                                  Portrait of Eugenia Primavesi-1913-1914

















                                                                                                                                                  DeathandLife-1916